본문 바로가기
기업(종목) 정리

[기업분석]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알아보기

by 시나브로가온 2023. 9. 20.
728x90
반응형

[이 글은 경제·산업·기업 등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여러 내용을 제 나름대로 요약·정리하며 쓴 글입니다.
맨 아래에 자료 출처를 표기해 두었으니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자료출처를 참고하여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을 알려주시면 수정 혹은 삭제조치 하겠습니다. ]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는 삼프로tv를 보던 중에 개인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기업이라고 나와서 알아봐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개인투자자가 왜 이 기업에 관심이 많고 많이 찾아다니는지 궁금했고, 무슨 사업을 하는 기업일지도 궁금해서 이번 기회에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간단요약]

1. 2차전지 소재부문과 창호 등의 건설부문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이다.

2. 최근 실적 부진으로 가격 조정이 끝나고 기간조정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3. PBR 밴드에서 최하단 부근에 위치해 있어 밸류에이션은 매력적이다.

4. 기업의 사업이 그렇게까지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고, 다른 투자 대안이 있다면 굳이 투자할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다.

 

 

[기업정보]

*소재부문과 건설부문으로 사업이 구분되어 있음.

*소재부문은 2차전지 핵심소재인 Elecfoil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주요 거래처는 국내외 2차전지 생산 기업.

*건설부문은 건축물 외장공사(유리 및 창호 공사), 건축 등 다양한 관련 사업 분야를 영위함.

*소재부문에는 6개의 연결회사가 있고, 건설부문에는 10개의 연결회사가 있음.

-소재부문 연결회사(종속회사):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롯데이엠글로벌 등

-건설부문 연결회사(종속회사): 일진유니스코, 롯데테크, 이진코, 오리진앤코, 롯데에크디앤디 등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반기보고서

 

 

[주요사업 및 생산제품]

1. Elecfoil 사업

*Elcfoil: 2차전지에서 음극집전체로 작용하는 핵심 소재로 2차전지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ESS 및 PCB에 적용되는 제품.

-PCB 회로를 구성하는 얇은 구리 Foil로

-구리 와이어를 용해 시킨 CuSO4 전해액으로부터 구리를 석출시켜 고객사의 요구에 맞는 프로세스를 거쳐 TV, 컴퓨터, 휴대폰을 비롯한 전자제품 전반에 사용함.

*PCB용 Elecfoil은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다가 국내 최초로 개발해 국산화함.

*PCB(인쇄회로기판, Printed Curcuit Board)

-절연성 폴리머에 Elecfoil을 부착해 에칭을 통한 미세한 회로 형성, 수동형 소자와 능동형 소자를 실장할 수 있게 만드는 전자푸붐.

*PCB 외에도 거의 모든 모바일 IT제품에 쓰이는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로 각광받고 있음.

*향후 모바일 IT, 전기차, 지능형 로봇, 친환경 에너지산업 등이 고속성장화로 핵심 소재인 리튬2차전지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

(1)I2B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로 휴대폰 배터리, 캠코더, 노트북 등에 사용됨.

*양면(Shiny & Matte Side)이 서로 비슷한 극저조도 특성을 갖는 특수 Elecfoil.

(2)IHT

*휴대폰, LCD 등 액정 패널에 사용되는 연성회로기판(FPCB; 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 연성 Elecfoil적층판(FCCL; Flexible Copper Clad Laminate)용.

*고신율, 고굴곡 및 저조도 특성을 가지고 있어 Flexible PCB 기판을 제조할 수 있게 함.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3)I2K

*I2B보다 인장강도가 높고 연신율이 높은 Elecfoil.

*전기차(HEV, EV) 및 ESS용 중대형 2차전지 음극집전체로 사용됨.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4)VLP

*반도체 실장을 위한 IC(집적회로) 패키징용 기판에 사용되는 Elecfoil.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5)ICS

*인쇄회로기판(PCB) 및 Elecfoil 적층판(CCL)의 주재료로 사용되는 범용제품.

*TV, 냉장고, 세탁기, 컴퓨터 등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전자제품에 기본적으로 들어감.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6)ISS

*기존 품목들보다 인장강도가 획기적으로 높은 Elecfoil로 차세대 2차전지 적용에 검토 중.

*에너지 용량 향상을 위해서는 음극활물질에 Si계열의 함량을 높이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음.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7)HVLP

*고속 전송에 적합한 Elecfoil.

*5G 안테나, 자율주행자동차, 데이터센터 등에 사용됨.

자료출처: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8)TRT/HRT

*기지국 안테나에 사용되는 Elecfoil

*테프론 수지용 TRT, 하이드로카본용 HRT로 구분됨.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2. Energy 사업

*리튬2차전지 적용방법

(1)LCO, LNO

-용량 및 밀도가 높아 IT용 소형 리튬 2차전지에 주료 사용됨.

(2)삼원계 양극활물질(NCA, NCM)

-조성에 따라 고에너지밀도를 요구하는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음.

(3)LMO, LFP

-안정성이 우수해 고출력 및 중대향 리튬 2차전지에 주로 사용됨.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에서 생산되는 LMO(LiMn2O4)는 기존 휴대용 고용량 리튬 2차전지 시장을 장악했던 LCO에 비해 고출력이면서 안정성과 경제성을 갖춤.

 

*LMO

-Lithium Manganese Oxide.

-스피넬 결정구조형 리튬망간 산화물로 뛰어난 구조적 안정성을 가진 물질.

-다른 양극재보다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함.

-현존하는 리튬2차전지용 양극재 중 가장 가격이 저렴해서 전기차용 리튬2차전지 제조사 중 과반수 이상이 채택하고 있는 유형의 양극재.

-LMO 주로 수요처는 전동공구용 리튬 2차전지였으며, 건식형 LMO제품이 주로 공급되었음.

-전기차용 LMO는 전동공구용 LMO와 달리 균일한 입자 향상을 지닌 습식형 LMO가 시장에서 선호되고 있고 더불어 ESS와 전원공급장치의 정전에 대비 가능한 무정전 전원장치(UPS) 분야의 수요까지 급증하고 있음.

-향후 중대형용 LMO 시장은 습식형 고밀도 제품 제조기술을 확보한 공급자들 위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자료출처: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1)LMO-S

*습힉형 LMO제품.

*균일한 입자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방전용량 및 출력밀도가 우수하고 제품 내 이물질 함량이 낮음.

*전기차용 리튬2차전지 양극재에 적합함

(2)LMO-G

*건식형 LMO제품.

*그래뉼형 입자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 대비 방전용량 및 출력밀도가 우수함.

*전동공구에 주로 사용하며 전기차용 리튬2차전지 양극재에도 사용 가능함.

 

 

[출처]

1.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반기보고서(2023.08.11)

2.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홈페이지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Elecfoil Business Division - 고부가가치 Elecfoil 신제품 개발로 첨단 전자기기의 진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Energy Business Division - 리튬2차전지의 핵심소재 생산으로 행복한 미래를 위한 성장 에너지를 제

www.lotteenergymaterials.com

 

 

[개인해석]

최근 리포트들이 목표주가를 하향했네요. 게다가 올해는 순이익이 적자로 돌아서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실적은 안좋네요. 올해는 볼 거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주가도 PBR밴드 상으로 거의 맨 밑바닥까지 내려와있는 상태입니다. 문제는 앞으로인데 컨센서스 상으로는 내년과 내후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엄청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PBR밴드 상으로 최하단에 위치해 있어 밸류에이션 매력도 있을 뿐만 아니라 턴어라운드 한다는 것은 좋은 것이죠. 차트상으로도 가격조정이 끝나고 기간 조정으로 들어간 것으로 보여서 더 나쁠 것도 없어보입니다. 

일단 투자해도 괜찮아 보입니다만 그래도 매력이 확 느껴지거나 그러지는 않네요. 단기적으로 올라서 스윙매매나 단타로는 가능해질 것 같아도 장기적으로 끌어갈 만한 모습은 아직 보이지가 않습니다. 

물려있더라도 굳이 팔 것도 없어보이고, 투자할만한 기업이 없다면 지금 투자해도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다른 투자할 기업이 있다면 굳이 이 기업에 비중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는 부정적으로 보입니다. 

 

 

 

[저는 기업들을 제 나름대로 공부하면서 그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한 사람의 투자자일뿐, 투자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기업분석 전문가도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이 해야하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