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경제·산업·기업 등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여러 내용을 제 나름대로 요약·정리하며 쓴 글입니다.
맨 아래에 자료 출처를 표기해 두었으니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자료출처를 참고하여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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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성장산업의 기업들을 위주로 기업공부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8월인 지금이 배당주 투자 적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주주환원정책이 좋은 기업 하나를 공부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반기배당을 시작하고 자사주 소각 공시도 낸 KT&G를 보려고 합니다.
최근 3년간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으로 배당을 조금 늘렸는데 올해 반기 배당을 시작하고,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한다는 공시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3분기 실적발표 후 4분기에는 다음 3년인 2024~2027년 주주환원정책 내용이 나온다고 합니다.
여러 증권사 보고서에 따르면 분기배당도 실시하고 자사주 소각도 있을 것으로 예상하더라구요. 그래서 투자의 좋은 적기인 것 같기도 해서 어떤 기업인지 (대충 아시겠지만..) 잘 알아보겠습니다.
[간단요약]
1. 담배매출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그 외에 부동산, 건강기능식품 사업도 같이 하고 있음.
2. 성장산업은 아니지만 주주환원정책이 좋음.
3. 주가상승은 더뎌도 배당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으로 보임.
[기업정보]
*담배부문, 건강기능부문, 부동산부문, 기타부문으로 총 4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
-담배부문: 궐련 및 차세대 전자담배인 HNB 등의 제조와 판매 사업.
궐련: 담배 잎을 썰어서 종이로 말아 만든 작은 담배
-건강기능부문: 홍삼 및 비홍삼 건강기능식품 등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부동산부문: 부동산 개발 및 임대 사업.
-기타부문: 의약품/화장품의 연구개발, 제조, 판매 등의 사업.
*2022년 기준 매출비중의 60%가 넘는 부문을 담배사업이 가지고 있고 그 다음으로 건강기능식품이 약 24%를 갖고 있음.
*KT&G 사업부문과 자회사
[주요사업 및 생산제품]
1. 담배부문
*궐련의 경우 2002년 이후 정부의 금연정책 및 사회적 인식 변화로 총수요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
*국내궐련시장 성공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사업을 공격적으로 확장시키는 중.
-기존 주력시장인 중동/CIS 지역의 판매를 기반으로 아태, 아프리카, 중남미 등으로 수출지역 다변화하고 인도네시아 등 해외법인 직접 사업을 통해 성장 중.
*국내차세대담배 HNB 사업은 2017년 출시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NGP는 Next Generation Products의 약어로 차세대 담배를 말함.
우리가 생각하는 담배가 NGP임.
-대표 브랜드로 '릴'이 있음.
*2020년 1월 필립모리스(PMI)와 전략적 제휴 통해 차세대 담배 제품의 해외공급,판매 계약을 체결해 2020년 8월 러시아 진출 후 일본, 이탈리아, 폴란드, 카자흐스탄, 체코, 그리스 등 2022년말 기준 31개국에서 제품 출시.
-필립모리스와의 계약은 15년으로 2038년까지이며, 3년 주기로 성과 검토 및 수량 확정되는 보증이 연계됨.
*주요 제품으로 에쎄, 레종, 더원, 보헴, 타임, 디스 등이 있음.
2. 건강기능부문
*홍삼과 비홍삼으로 구분. 비홍삼의 경우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 위해 노력 중.
*대표사업으로 '정관장' 브랜드가 있음.
*원료 조달까지 6년간 숙성기간이 필요하는 등 자본 회임기간이 긴 진입장벽이 높은 산업.
*웰빙과 친환경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감안할 때 꾸준한 성장세 유지를 전망함.
3. 부동산부문
*담배사업을 통한 여유자금과 회사 보유부지 등을 활용해 부동산개발로 육성된 전문인력을 통해 개발 및 운영 사업을 추진함.
-개발사업: 수원 화서역 공동주택/오피스텔 분양사업 등 8개 프로젝트 추진 중
-운영사업: KT&G 타워 등 16개 주요 임대자산 운영 중.
-금융투자사업: 3,962억원 규모로 26개 국내외 펀드 및 리츠에 투자 중.
*2002년 동대문상가 분양사업을 시작으로 전주,대전,안동,대구 주택분양사업, 남대문 호텔 개발사업, 세종 복합개발사업, 수원 개발사업 추진.
*오피스, 임대주택, 호텔 등 전국 주요 12개 자산을 운영해 안정적 성장 중.
4. 기타부문
*제약산업, 화장품산업이 있음.
(1)제약산업
*기술집약적 연구개발투자형 고부가가치 산업.
*내수산업에서 점차 해외 수출이 증가하는 추세.
(2)화장품산업
*'꽃을든남자' , '다나한' 등 브랜드가 있음.
[출처]
1. KT&G 사업보고서(2023.03.20)
2. KT&G 2022 리포트
3. KT&G 홈페이지
[개인해석]
일단 확실히 성장산업은 아닙니다. 다만,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업인 데다가 2023년 올해부터 반기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하는 주주환원정책이 시작되었습니다.
2021~2023년의 3년간 주주환원정책이 있었고 3분기 실적발표를 하면서 2024~2027년의 3년간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21~23년 동안은 배당을 지속적으로 상승시켰는데 23년에는 반기배당 실시하고 자사주 매입/소각을 했습니다. 24~27년 동안 주주환원정책으로 기대되는 것이 분기배당과 자사주 매입/소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23Q4에 발표될 것 같아요.
성장섹터는 아니기에 비중을 확 올리는 것은 좀 그렇더라도 꾸준한 주주환원정책 등을 보면 앞으로 주가 상승도 어느정도 있을 뿐만아니라 배당도 있어서 안정적인 배당금도 확보될 수 있을 것 같아서 투자 비중의 일부로 KT&G가 있는 것도 괜찮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나 배당주는 8월에 수익률이 좋다는 말도 있어서 어쩌면 지금이 투자 적기일 수도 있겠네요.
[저는 기업들을 제 나름대로 공부하면서 그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한 사람의 투자자일뿐, 투자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기업분석 전문가도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이 해야하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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