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경제·산업·기업 등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여러 내용을 제 나름대로 요약·정리하며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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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요약]
1. IT 컨설팅,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IT 서비스 사업과 차량요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2. 자율주행과 관련된 기업이다.
3. 매출처는 현대차와 그 연계회사가 9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4. 꾸준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5. PBR, PER 밴드로 아랫쪽에 위치해 있다.
6. 차트상 기간조정 단계로 보여지지만 증권사 리포트는 하반기에 좋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기업정보]
*정보시스템 기획(IT 컨설팅), 시스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등의 IT 서비스 사업과 차량 SW 플랫폼,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와 그 계열회사가 총 매출액의 약 90% 담당.
*IT서비스 부문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에 관한 기획(IT 컨설팅)에서부터 구축, 운영, 유지, 보수까지 전 과정을 수행하는 IT서비스업.
-SI: System Intergration.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
-ITO: IT Outsourcing. 고객의 IT 아웃소싱을 통해 고객의 전산시스템을 운영 및 관리, 유지보수하는 사업.
*차량용 SW 부문
-차량 BSW(Basic SoftWare), 내비게이션 SW 등을 포함한 차량용 SW 사업.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등 미래 자동차분야에 적용되는 차세대 고성능 SW 플랫폼과 통신 제어 기능 관련 SW를 개발 및 판매하는 사업.
-위치 기반 내비게이션 솔루션 바탕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차량용 커넥티비티, 자율주행용 정밀 지도 등의 사업 영위.
[주요사업]
1. Vehicle IT
*거대한 스마트기기로 진화 중인 차량, 차량 소프트웨어의 품질이 하드웨어의 성능과 기능에 직결.
*In-Car와 Out-Car 영역 전반의 소프트웨어와 인프라를 안정적, 효율적, 혁신적으로 지원해 급변하는 자동차 OS(Operation System) 환경 속에서 첨단 차량의 소프트웨어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글로벌 표준을 수립해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 인파르 통합을 실현.
(1)차량 SW 플랫폼
*제어기 구동에 필수적인 SW플랫폼을 인포테인먼트 및 커넥티비티, P/T 및 샤시, 차량 바디, ADAS 및 자율주행 제어기용으로 개발해 공급하는 첨단 사업.
*전방산업인 완성차 제조자 산업과의 연계성이 유의적으로 높은 편.
*완성차 업체의 주문과 요구 사항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산업이 성장함.
(2)SW 통합 개발환경 플랫폼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전동화 추세로 차량 개발 패러다임이 SDV로 전환되면서 SW의 품질이 시장에서의 제품경쟁력이 되고 있음.
*국제표준 준수를 위한 표준화된 개발 프로세스 기반으로 가상검증까지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차량 SW의 개발 복잡도를 낮추고 품질 리스크 최소화에 기여함.
(3)차량 연동 서비스
*클라우드 기반으로 차세대 자율주행, 커넥티드 카 플랫폼을 구축해 고객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환경 준비.
①원격제어 서비스
*모바일 앱을 통한 원격 시동, 공조 제어, 주차 위치 찾기 등 제어 기능.
*집안 내 인공지능 스피커 기반 차량 공조 제어, 문 잠김, 비상등 제어 가능한 홈투카 서비스.
*IoT기기와 연동해 차량 내 조명, 에어컨, 보일러 등이 제어 가능한 카투홈 서비스.
②안전보안 서비스
*에어백 전개 신호 자동 통보를 통한 차량 사고 처리 서비스.
*SOS 긴급 구난 센터 연계.
*도난 차량 위치, 주행 경로 기반 도난 추적 지원.
③차량 관리 서비스
*고장에 따른 A/S 연계, 소모품 교환 및 정기점검 레포트 제공.
*최신 버전의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및 지도 무선 업데이트.
*주행 권고 알림으로 배터리 방전 사전 예방.
(4)내비게이션
*경로 탐색, 경로 안내, 지도, 교통, 검색 등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SW로 구성된 기술집약적 통합 시스템.
*맵 솔루션 공급자(Map Solution Provider), 내비게이션 SW공급사(Navigation Suite), 자동차 부품사(Tier-1),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공급사(Infotainment Solution Provider),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OEM) 등으로 공급사슬(Supply Chain)이 연계됨.
-현대오토에버의 역할은 내비게이션 SW 공급사.
*완성차 제조사 산업과 연계성이 매우 큼.
(5)정밀지도
*차선, 각종 도로시설물 정보를 담고 있는 지도로 자율주행의 핵심 인프라.
*실시간 도로 변화 정보를 탐지하고 분석한 최신 정밀지도를 자동으로 생성해 안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토록 지원함.
2. DT Service
*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자동차가 새로운 가치 창출의 공간이 되기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
(1)스마트 팩토리
*SFaaS(Smart Factory as a Service)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바뀌는 미래 제조 산업의 스마트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
*클라우드 기반으로 스마츠 MES와 지능형 제조 플랫폼을 통합 서비스로 제공.
(2)모빌리티 서비스
*MaaS(Mobility as a Service)
*이동 서비스 전체를 하나의 서비스로 제공하는 플랫폼.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하나의 앱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대중교통과 연계해 최적 배차, 경로 생성, 교통 연계를 진행하고 검색과 예약, 결제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제공.
[출처]
1. 현대오토에버 분기보고서 2024.05.16.
2. 현대오토에버 홈페이지 현대오토에버 (hyundai-autoever.com)
[개인해석]
기업공부를 하면서 '뭐지?' 하는 생각이 드는 기업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먼저는 상세하게는 모르겠으나 결국 자율주행을 위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해서 그에 관련된 플랫폼을 만드는 기업으로는 알겠는데 자세하게 들어가니까 잘 이해가거나 그러지는 않아서 '뭐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차트를 보는데 기간조정이 길지는 하지만 계단식으로 차트가 상승하더라구요. 지금은 기간조정이 어느정도 진행중이나 이전과 비교해보면 아직 초기라서 한동안 기간조정이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말은 모아가기 좋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렇게 보는 이유는 '뭐지?'의 세번째 이유과 같습니다.
세번째는 실적입니다. 실적이 지속적으로 꾸준히 좋아지는 모습이 보였고, 컨센서스도 꾸준히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재무제표가 좋은 것이지요.
사업 성장성이 있는 자율주행에다가 꾸준한 실적은 투자하기에 정말 좋은 금상첨화의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주가가 앞으로 상승할지 아니면 기간조정이 계속 될지는 모르다보니 어쩌면 지루하게 흘러 갈 수 있습니다. 증권사 보고서를 참고해보면 하반기를 기대하는 모습들이 보이는 상황이구요.
당장의 수익을 주지는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보고 꾸준히 모아가다보면 어느순간 괜찮은 수익을 줄 수 있는 투자처라고 생각했습니다. PBR밴드로도 아랫쪽에 위치해있구요. 실적이 꾸준해서 PER밴드로도 아랫쪽인 데다가 모아가기 좋은 위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기업들을 제 나름대로 공부하면서 그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한 사람의 투자자일뿐, 투자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기업분석 전문가도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이 해야하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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