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경제·산업·기업 등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여러 내용을 제 나름대로 요약·정리하며 쓴 글입니다.
맨 아래에 자료 출처를 표기해 두었으니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자료출처를 참고하여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을 알려주시면 수정 혹은 삭제조치 하겠습니다. ]
[간단요약]
1. 2022년에 상장된 기업이다.
2. 차량용 반도체 기업으로 주로 자율주행 카메라 분야와 관련이 있다.
3. 성장성은 있지만, 아직 이익을 제대로 보지 못한 적자기업이기도 하다.
4. PER, PBR 등으로 가치를 매겨 고평가/저평가를 이야기 하기 어렵다.
[기업정보]
*차랑용 비메모리 팹리스 기업으로, 제품 완성해 판매를 위해 다양한 협력사와 협업함.
-협력사로 삼성전자 파운드리, 가온칩스, Amkor 등이 있음.
*자동차에 장착되는 카메라 센서용 반도체 사업을 주로 하고 있는 차량용 카메라 영상처리 및 인식용 반도체 전문기업.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n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AD(Autonomous Driving, 자율주행) 시장의 성장으로 차량 주변을 인지하기 위한 센서들의 채택율이 증가하고 있는 중.
-카메라는 직관성, 시인성 등의 장점으로 차량의 눈역할을 할 수 있어 더 중요하고 핵심적인 역할.
*매출비중은 ISP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다음이 AHD.
*주 고객사는 국내 대형 완성차 기업과 관련 부품사.
*향후 현재 유럽 및 미주 등에 납품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음.
[주요사업 및 생산제품]
1. ISP
*Image Signal Processor
*차랑용 카메라 내 이미지 센서로부터 입력되는 신호를 받아 화질 개선 및 특정 기능 수행 등의 영상 처리를 담당하는 반도체.
*전장용 카메라는 실시간 보정 기술을 요구하는데 넥스트칩의 핵심 기술은 ISP기능을 차랑별로 튜닝해주는 Tuning Tech임.
-다양한 View Mode 제어, LDC(Low Voltage Direct Current, 저압전류) 기능, Auto Calibration(자동교정) 기능 등을 처리함.
*최근 RGB IR 센서(RGB 적외선 센서)에 특화된 컬러 정보 및 적외선 정보를 혼합한 영상처리기술을 기반으로 Night Vision 시스템이나 인캐빈(In-Cabin) 카메라의 핵심으로 활용되는 ISP도 개발 중.
*ONsemi, Omni Vision 등과 협력 중.
*주요 경쟁사로 Indie Semiconductor에 인수된 Geo Semiconductor가 있음.
(1)RVC
*Rear View Camera.
*어안렌즈를 기반으로 한 넓은 시야각 확보로 사방의 위험으로부터 운전자와 보행자를 보호하고 원활한 주차를 위한 심미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어떤 상황에서도 가장 필요한 이미지를 제공함.
*LDC(Lens Distortion Correction, 영상 왜곡보정)
-광각 렌즈 사용 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영상 외곽의 왜곡 현상을 보정하고 다양한 뷰모드를 합성함.
(2)In-cabin Camera
*자동차 내부에 운전자 및 동승자를 파악하기 위한 카메라 어플리케이션.
*NCAP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DMS; Driver Monitoring System)이 운전자의 주의 산만과 졸움을 감지하도록 함.
(3)FVC
*Front Vew Camera
*차선을 감지해 차선을 유지하는 LDWS와 같은 솔루션에 쓰이거나 보행자, 차량, 바이크 등을 감지해 충돌을 피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브레이크를 거는 AEB 솔루션 등 다양한 ADAS/AD 솔루션과 연동되어 사용됨.
(4)SVM
*Surround Vew Monitoring
(5)E-mirror
*Inner mirror와 Side mirror를 통칭함.
2. AHD
*Analog High Definition.
*아날로그 방식의 고화질 영상 데이터 전송용 반도체 기술의 제품.
*HD~UHD 화질의 고해상도 영상을 규격화해 아날로그로 전송하는 기술로 HD급 이상의 고해상도 영상을 안정적으로 전송 및 수신을 위해 아날로그 IP들을 고도화하고, 모듈레이션 주파수 및 샘플링 주파수를 UHD급 해상도의 영상도 처리가 가능하도록 높여 최소한의 데이터 손실로 장거리 전송이 그낭한 비압축 실시간 전송 기술.
*전송거리가 최대 300m에 달하며 케이블 호환이 가능해 롱레인지, 호환성, 가격 효율성에 장점이 있음.
*중대형 상용차들을 타켓으로 영업 중이고 최근 트럭 및 버스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스카니아로부터 수주를 받음.
3. ADAS SoC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System On Chip.
*ISP, CPU, NPU 및 AI 기능을 H/W 즉, 하나의 시스템 반도체로 구현해 영상 내 객체 검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자동차 스마트 카메라용 영상 인식 반도체 제품.
*차량에서 ADAS나 자율주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Rear AEB(Autonomous Emergency Braking), DMS(Driver Monitoring System), BSD(Blind Spot Detection), Front AEB, AVP(Automated Valet Parking)에 활용됨.
*ISP가 단순히 영상을 보여주는 기능만 구현한다면, ADAS & AD SoC는 영상에서 위험 요소를 검출해 운전자에게 알려주고, 차량을 제어할 목적으로 사용됨.
(1)아파치4
*ISP+CPU+DSP의 구조.
*차량, 차선, 보행자 등을 인식하는 기초적인 ADAS 기능 지원.
(2)아파치5
*아파치4에 NPU(Neural Processing Unit)가 추가된 칩셋.
*보여지는 이미지를 통해 사물의 길이를 측정할 수 있어 향상된 ADAS를 지원함.
(3)아파치6
*GPU가 추가되어 메인 칩셋 역할을 함.
*AVP(Automated Valet Parking)와 같은 자율주행 기술 중 일부를 구현함.
[출처]
1. 넥스트칩 반기보고서 (2023.08.11.)
2. 넥스트칩 이베스트투자증권 보고서 (2023.09.12.)
3. 넥스트칩 한국IR협의회 보고서 (2023.10.25.)
4. 넥스트칩 홈페이지 넥스트칩 (nextchip.com)
[참고자료]
[개인해석]
넥스트칩은 상장한 지 1년이 넘은 기업입니다. 어떻게 보면 최근에 상장했다고도 볼 수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PBR 밴드나 PER 밴드로 고평가/저평가 구간을 이야기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도 저점 대비 약 3배 오른 상태입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지속적으로 영업적자라서 이익을 보지는 못합니다. ADAS SoC 사업이 성장하지 못하면 실적부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본격적인 매출 증가 시점은 2025~2026년으로 전망됩니다.
그리고 10월 12일에 전환사채도 300억원 발행해서 주가 측면으로 부정적인 이슈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봤을 때 확실히 당장 투자해야할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아예 주가가 PBR,PER 밴드 상으로가 아니라 차트 측면에서도 저점에 위치해있으면 괜찮겠으나 올해 약 3배가 오른 것도 부담됩니다. 실적도 당장이 아니라 2025년부터 좋아진다면 굳이 지금부터 매수해서 가질 필요도 있을지 의문이구요.
여러 안좋은 측면 중에서 긍정적인 부분도 꼽자면 사업이 자율주행 분야라서 성장성도 있고, 자율주행 테마로 언제든 주가 상승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적도 결국 나중에는 좋아지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것도 기다리면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기업들을 제 나름대로 공부하면서 그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한 사람의 투자자일뿐, 투자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기업분석 전문가도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이 해야하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기업(종목)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분석] "티에스이" 알아보기 (2) | 2023.12.04 |
---|---|
[기업분석] "한국공항" 알아보기 (2) | 2023.11.15 |
[기업분석] "덕산하이메탈" 알아보기 (2) | 2023.11.01 |
[기업분석] "피엔티" 알아보기 (4) | 2023.10.30 |
[기업분석] "네오셈" 알아보기 (0) | 2023.10.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