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종목) 정리

[기업분석] "한국항공우주(KAI)" 알아보기

by 시나브로가온 2023. 4. 8.
728x90
반응형

[이 글은 경제·산업·기업 등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여러 내용을 제 나름대로 요약·정리하며 쓴 글입니다.
맨 아래에 자료 출처를 표기해 두었으니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자료출처를 참고하여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을 알려주시면 수정 혹은 삭제조치 하겠습니다. ] 

 

[요약]

한국항공우주는
1. 항공기, 발사체, 위성, 발사체와 그 부품을 개발, 제조, 판매, 정비하는 업체이다.
2. 항공기를 판매하면 정비 등을 위한 애프터마켓을 통해 매출을 가진다.
3. 주요 생산제품으로 T-50계열, KF-21, 수리온이 있고, 보잉과 에어버스에 기체 부품을 납품한다.
4. 주로 방산 위주이고, 우주분야도 볼 수 있다.

 

[기업정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Korea Aerospace Industies)은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군수 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고 있고 수요자는 한국정부(방위사업청)입니다.한국항공우주산업은 KT-1 기본훈련기, T-50 고등훈련기, 수리온 기동헬기, 송골매 무인기 개발 등의 성공으로 대한민국 안보와 항공전력을 책임지고 있으며, 미래 핵심전력으로 꼽히는 KF-21(한국형 전투기)와 LAH/LCH(소형무장/민수헬기) 개발을 하는 중입니다. 더불어 국내 최초로 민간기업이 주관하는 차세대중형위성, 국방위성 개발사업으로 진출하고 있고, 한국형 발사체 총조립까지 우주 사업 영역을 확대하 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자회사로는 'Korea Aerospace F.W. Inc', '(주)에비오시스테크놀러지스', '한국항공서비스(주)', '에스앤케이항공(주)' 등이 있습니다. 
 
 

[주요사업 및 주요사업 생산제품]

주요 사업으로는 크게 나누면 항공, 우주, 애프터마켓으로 나뉩니다. 항공은 항공기와 관련된 사업부문이고 우주는 위성, 발사체 등과 관련된 사업부문이고, 애프터마켓은 항공기 정비나 성능 개량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부문입니다. 여기서 애프터마켓은 항공기를 운용하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정비와 성능 개량입니다.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정비이고, 시간이 지남에따라 항공기의 성능을 발전시키면 성능 개량이 필요합니다. 이 일을 하는 것이 애프터마켓 부문입니다. 
항공기를 수주받고 파는 것만큼 매출이 잘 나오는 것이 이 애프터마켓입니다.
 

1. 항공

항공은 고정익, 회전익, 무인기, 항공기 구조물, 훈련체계 사업이 있습니다.
 
1)고정익
고정익은 날개가 고정되어 있다는 뜻으로, 우리가 흔히 보는 그 비행기들을 모두 고정익이라고 말합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직접 제작한 KT-1, T-50 등이 있고 현재 제작 중인 KF-21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 외에도 세계 항공제작 업체 쌍두마차인 보잉과 에어버스사와 연계되어 기체구조를 제작하는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①T-50
T-50은 고등훈련기입니다. 이 고등훈련기에서 파생된 항공기가 FA-50, TA-50, T-50B입니다.T-50과 FA-50은 현재 수출이 굉장회 활발하게 되고 있는 항공기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T-50은 대한민국이 최초로 개발한 초음속 항공기입니다. 
*FA-50은 T-50에서 무장 탑재능력을 추가함으로써 전술데이터링크, 정밀유도폭탄, 자체보호 장비 등을 탑재해 개발한 항공기로 전투기 급의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TA-50은 T-50의 훈련을 받은 이후 공대공/공대지 사격훈련 등 실제 전투에 필요한 전술교육을 수행하는 항공기입니다. T-50을 기반으로 해서 레이더와 무장시스템을 추가하여 개발한 항공기입니다.
*T-50B는 공군의 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스'가 운용하는 항공기로 공중곡예 특수 항공기입니다. 
②KT-1
T-50이전에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항공기입니다. 우리나라 공군에서도 운용중인 항공기인데 T-50으로 넘어가기 전에 훈련할 때 쓰이는 항공기입니다.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여기에서 파생된 항공기가 KA-1입니다. KA-1은 근접항공지원을 하는 항공기로 KT-1을 기반으로 하여 외부연료탱크와 무장을 장착한 것이 특징입니다. 
③KC-100
4인승 소형의 민간항공기입니다. 이 항공기가 운용되기 위해서는 최소 국토교통부에서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KC-100은 국토교통부는 물론이고 미국의 연방항공청(FAA)에서도 인증을 거친 항공기입니다.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이 항공기에서 파생된 항공기로 KT-100항공기가 있습니다. KT-100은 KC-100을 기반으로 화상음성기록장치, 피아식별장비 등을 탑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공군사관생도들이 비행입문과정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조된 훈련기입니다. 
④KF-21
KF-21은 우리 공군 전력 유지 및 미래 전장 운용 성능을 갖춘 항공기로 향상된 생존성, 연합/합동작전, 후속지원 시스템, 공중우세 확보 및 지상 정밀 타격 수행이 가능한 다목적 전투기입니다. 우리나라 공군에서 오랫동안 운용하고 있는 전투기로 F-4와 F-5가 있습니다. 이 항공기는 너무 오래되어 퇴역시켜야 하는 상황에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항공기가 필요합니다.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 수입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는 차세대 전투기를 직접 만들기로 하였고, 그렇게 절계하고 제작한 항공기가 KF-21입니다.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2)회전익
회전익을 날개가 회전하는 항공기를 말하는 것으로 헬리콥터를 말합니다.
한국항공우주에서는 KUH-1 수리온 헬기와 LAH, LCH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①KUH-1 수리온
수리온헬기는 최초로 우리나라가 개발한 항공기로 육군, 해군은 물론 경찰, 해경, 산림, 소방 등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헬기입니다.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②LAH(Light Armed Helicopter)
소형무장헬기라고 말하는 LAH는 육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노후 공격헬기를 대체하기 위해 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에어버스헬리콥터사의 H155B1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한 헬리콥터입니다. 2019년 초도비행을 성공하고 현재 비행시험을 진행중이며, 2023년에 개발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③LCH(Light Civil Helicopter)
소형민수헬기라고 말하는 LCH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외국산 헬리콥터를 대체할 목적으로 민수헬기를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2018년 초도비행을 성공하고 2021년 개발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3)항공기 구조물
제목에서 본 것처럼 항공기 구조물을 제작하는 사업입니다. 항공기 제작사는 미국의 보잉사와 유럽의 에어버스사가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이 두 업체에 항공기 구조물의 일부를 제작합니다.
①AIRBUS사업
에어버스사에서 설계/제작한 A320, A330, A350, A380 등의 항공기의 기체구조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②BOEING사업
보잉의 B737/747/767/777/787 등의 날개 및 기체구조물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③기타
한국항공우주산업은 에어버스와 보잉 이외에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 벨 헬리콥터 등과도 기체구조물 사업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우주

우주사업에는 크게 위성과 발사체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위성
위성은 차세대 중형위성, 정지궤도 복합위성, 다목적 실용위성이 있습니다. 
위성이 중요한 이유는 기상관측, 해양관측, 환경관측, 통신, 데이터수집 등에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날씨를 알 수 있는 것도 위성 덕분이고, 바다의 날씨, 미세먼지 관측, 전화, 인터넷 등을 할 수 있는 것도 다 위성이 필요합니다. 
 
2)한국형 발사체
아까 위성이 여러 분야에서 사용하기에 중요하다가 말씀드렸죠? 그런데 이 위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발사체가 필요합니다. 그 동안에는 다른 나라의 발사체를 통해 위성을 올렸는데 이제 우리도 발사체를 갖고 있죠. 이 사업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에서 하지만 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도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가장 마지막 로켓 발사가 누리호였고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앞으로도 누리호를 통해 많은 위성을 올릴텐데 이 때 누리호를 총조립하는 담당을 한 기업이 한국항공우주입니다. 누리호는 KSLV-2입니다. 
 
3)애프터 마켓
애프터 마켓은 항공기를 단순히 제작/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항공기가 잘 운용될 수 있도록 정비하고 성능을 개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항공우주 레포트를 보시면 항공기를 수주 받아 파는 것 이상으로 매출이 형성되는 부분이 이 애프터마켓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①항공기 정비
항공기 정비 중 MRO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M은 Maintenance(정비), R은 Repair(수리), O는 Overhaul(오버홀)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오버홀만 간단하게 말하면 항공기를 비행하면 사용시간이 생기는데 부품을 교체함으로써 항공기의 사용시간을 '0(zero)'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정비와 수리도 개념이 조금씩 다르나 여기서는 그것을 굳이 볼 필요는 없어서 넘기겠습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의 자회사 중에 'KAEMS'라는 기업이 있습니다. '한국항공서비스(주)'라고 위에서 말씀드린 기업입니다. KAMES는 우리나라 MRO사업을 가장 크게 하고 있는 자회사로 B737 항공기 4대를 동시에 정비가능한 규모가 되어있고, 연간 최대 100대까지 정비를 수행할 수 있는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등 우리나라 LCC회사들이 KAMES에 MRO정비 등을 맡기고 있습니다. 
(최근 뉴스에서 인천에 최대의 항공기 MRO단지를 구성한다는 뉴스도 있었습니다.)
 
항공기 정비에서 민항기말고도 군용기 정비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군과 미 공군 등에서 사용하는 항공기들을 정비하는 것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도 있어서 조금 더 첨가해서 설명하자면, 우리도 몇 년에 1번씩 건강검진을 받으러 가죠? 나이에 따라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어릴 때는 단순한 치아검사, 시력검사, 혈액검사 등만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내시경부터 암 검진까지 하죠. 이처럼 항공기도 사용연한, 사용시간에 따라 해야하는 점검과 정비다 다 다릅니다. 이 점검과 정비를 하는 곳이 한국항공우주의 자회사 한국항공서비스인 KAEMS입니다.)
 
②성능개량
항공기를 운용하다보면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합니다. 이 때, 항공기 성능을 더 좋게 만들었는데 이 또한 돈이 듭니다. 사실, 우리가 직접 KF-21같은 전투기를 직접 만들게 된 이유도 성능개량을 하기 위해서는 제작사와 제작사 국가의 입김이 들어갈 수밖에 없어 더 많은 돈이 들어가는 것도 있습니다.
이처럼 성능개량은 항공기를 운용하고 정비하는데 필요한 사업이니만큼 한국항공우주산업도 이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부문별 주요 제품 및 매출 비중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사업보고서(2022.12)

 
*KF-21 추진일정

자료출처: 한국항공우주산업

 *유튜브, "한경 코리아마켓" <미국에 K-전투기 수출길 열릴까? K-방산 또 한번 대박을 노리다. ㅣ대기만성's

https://www.youtube.com/watch?v=xpaLvd9mIyE&t=452s
 

 

[출처]

전자공시 한국항공우주 사업보고서(2022.12)
한국항공우주산업 홈페이지 KAI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koreaaero.com)

 

KAI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KAI, 한국항공우주산업, 항공기개발, 항공기정비, 항공기구조물, 위성, 훈련체계, 발사체, 성능개량, KF21, KF-21, T-50, FA-50, KT-1, KC-100, LAH, LCH, KUH, Surion

www.koreaaero.com

 
 

[개인해석]

확실히 한국항공우주는 성장주로서의 면모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듭니다. 위성과 발사체 같은 우주산업을 하고 있는 것이 매력적이죠. 심지어 방산관련해서도 수주가 많이 되었기에 매출상승은 거의 당연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한국항공우주는 미국의 록히드마틴과 협업으로 미군의 훈련기 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이 사업이 성공하면 진짜 말그대로 대박입니다.) 한때 방산주가 엄청난 상승을 보여줄 때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고 지금은 쉬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최근 리포트들을 보면 한국항공우주를 좋게 보는 리포트들이 많이 나와있더라구요. 상승한 것을 보면 매수하기 참 어려워보이면서도 사업의 성장성과 방산 수주를 통한 실적이 좋을 것이라고 보여서 투자하기 괜찮은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부의 입김이 너무 작용하면 부정적인 이슈가 될 수 있기에 이 부분은 조심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매일경제 채널의 한 앵커분이 계신데 그 분도 한국항공우주를 굉장히 좋게 보았다가 CEO가 바뀌면서 관심을 거두셨다는 것을 봤습니다. 그 앵커분은 이전 CEO를 실력있게 보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기업들을 제 나름대로 공부하면서 그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한 사람의 투자자일뿐, 투자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기업분석 전문가도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이 해야하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