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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종목) 정리

[기업분석] "SNT모티브" 알아보기

by 시나브로가온 2024.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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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경제·산업·기업 등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여러 내용을 제 나름대로 요약·정리하며 쓴 글입니다.
맨 아래에 자료 출처를 표기해 두었으니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자료출처를 참고하여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을 알려주시면 수정 혹은 삭제조치 하겠습니다. ] 

 

 

 

 

[간단요약]

1.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주이다.

2. 아직 PBR이 1배가 되지 않는 저PBR주이다.

3. 실적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현재 자사주매입 중이다.

4. PBR밴드 상으로 하단에 위치해 있다. 

 

 

[기업정보]

*자동차용 모터, 엔진/변속기 부품, 전자/전장제품, 현가장치, 에어백 및 소구경 화기류 등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

*GM그룹, 현대기아차그에 하이브리드, 전기차용 모터 공급.

-현대기아자동차의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차들의 주동력원인 구동모터 핵심부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함.

-GM 전기차에 내연기관 승용차의 엔진과 변속기에 해당하는 드라이브유닛을 공급함.

*소화기위주의 방산품도 생산해 방위사업청 등의 내수물량과 해외수출을 병행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반기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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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사업 및 생산제품]

1. 모빌리티 사업

(1)모터사업

*세계 시장에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친환경 모터를 공급함.

*파워트레인 파트, 전동식 조향장치 파트, 편의용 모터 파트로 나눠짐.

①파워트레인 파트(Powertrain Part)

●구동모터 핵심부품(Traction Motor Sub Assembly)

*구동모터: 전기차 엔진과 같은 역할로 높은 토크와 힘을 내는 것이 특징.

*소형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CNG하이브리드 버스까지 다양한 모터를 만듦.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시동발전모터(ISG; Integrated Stater and Generator Motor)

*하이브리드 차량에 특화되어 있어서 연료소비와 배기가스 배출을 줄여주면서 차량의 엔진시동 및 배터리를 충전해주는 역할을 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액츄에이터(DCT actuator; Dual-Clutch Transmission Actuator)

*두 개의 클러치와 변속레버를 움직여서 신속하고 부드러운 변속 타이밍을 주는 장치.

*차량 연료절감효과와 주행성능을 높여줌.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일렉트릭 시프트 모터(Electric Shift Motor)

*파워트레인에서 구동되는 동력을 차량의 다양한 주행상태에 맞게 2륜구동과 4륜구동으로 자유롭게 조절해 앞/뒤 바퀴에 배분하는 역할을 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e모터 펌프(eMotors and Pumps)

*차량의 미션에 오일을 공급하는 장치.

*기존 엔진동력을 이용한 오일공급을 모터로 바꿔 엔진 효율성을 높이고 오일공급량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을 도와줌.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②EPS Part(Electric Power Steering Motor, 전동식 조향장치 모터)

*엔진 동력을 이용한 조향장치를 전동식으로 바꾸면서 연료소비를 줄이고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해서 조향력을 돕는 장치.

*EPS 제어에 따라 자율주행에서 자동주차까지 다양한 기능으로 응용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③편의용 모터 파트(Convenience Motor Part)

*고객의 편의를 돕는 장치.

*선루프모터, 발판보조모터, 시트모터, 페달모터 등 편의용 모터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술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편의용 모터를 개발 및 생산해 공급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2)파워트레인 사업

①드라이브 유닛(Drive Unit; DU)

*전기차 부분 구성품으로 구동 토크를 생성하는 모터와 감속기로 구성됨.

*배터리 전원으로 구동모터에서 토크를 생성하고 감속기를 통해 차량 운행 조건에 맞는 토크를 차축으로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전기차용 핵심부펌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②오일펌프

*엔진, 자동변속기, 무단변속기(CVT) 및 전기차 구동모터 모듈에 적용되는 오일펌프를 생산함.

*고효율, 저소음, 컴팩트한 디잔인의 오일펌프는 고속 작동부의 윤활/냉각 및 토크 컨버터와 밸브 바디의 정밀제어를 위해 오일압력을 공급하고 차량구동시스템의 연비효율과 내구성 극대화 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3)전자/전장 사업

①차량용 정보 디스플레이(Vehicle Information Display)

*계기판

-속도, 우량, 엔진상태 등 자동차의 종합적인 현새 상태를 알려주는 부품.

-독자설계 체제를 기반으로 CAN 통신, 스테퍼 컨트롤, LED 조명이 갖춰진 계기판 양산.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IMC(Information Multimedia Cluster)

-대형 굴삭기의 컬러LCD 계기판.

-음악, 영상 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구현하고 all-around view system, 스마트폰과의 미러링 연결 시스템을 갖춰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즐거운 시간을 갖게 해줌.

*SLI(Seatbelt Lock Indicator) Module

-좌석안전벨트 미착용 시 및 에어백 장치의 잠재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경고등으로 알려주는 장치.

-운전석, 조수석, 뒷자석 승객의 안전벨트 장착여부까지 감지해 경고해줘 안전을 위해 다양한 차량에 적영되고 있음.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HAVC(Heating, Ventilation, Air Conditioning) Switch

-차량 내부가 쾌적함을 유지하도록 자동차 실내 온도를 제어하는 장치.

-운전자와 승객의 편리함, 차량 내부의 세련된 디자인과 기능성 모두를 고려해 한층 부드럽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줌.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②자동차 엔터테인먼트 시스템(Vehicle Entertainment System)

*RSE(Rear Seat Entertainment)

-뒷좌석 승객을 위해 오디오, 비디오 등 컨텐츠를 제공하는 장치.

-앞좌석 헤드부 뒤쪽에 장착된 2개의 7인치 모니터와 AV 신호를 입력받는 콘솔박스, 무선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구성됨.

*PDIM(Preferred Devices Interface Module)

-차량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승객에게 다양한 휴대용 뮤직 플레이어 등을 제공하는 오디오 인터페이스 시스템.

-외부입력, USB, ipod 등과의 연결이 가능하고 각종 미디어 디바이스들을 통합 오디오 시스템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줌.

③주행/주차 보조 시스템(Driving/Parking Assistance System)

*SVSB(Surrounding Vision Screen Box)

-기존 룸미러 위치에 5인치 LCD를 적용해 차량용 후방 카메라, 측면 카메라와 연결해 운전자가 보다 안전하게 주행/주차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AVS(All Around View System)

-차량에 부착된 넓은 화각의 카메라를 통해 사방을 볼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

-차량의 둘레에 설치되어 전자제어장치로 조작이 가능해 주차 시 운전자가 주차공간이 정확하고 쉽게 보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줌.

*RVC(Rear View Camera)

-차량용 후방 카메라 시스템.

-1/4" color CMOS 센서가 적용돼 TV 신호 표준 규격인 NTSC 영상신호를 변환해 제공해서 시각적 오니즈의 영향을 최소화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④전자제어(Body Control)

*SDM(airbag Sensing & Diagnosic Module)

-자동차 충돌 시 부상을 최소화하고 운전자나 탑승객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에어백 통제 시스템.

-충돌감지센서, 진단부, 점화부로 구성.

-충돌 시 발생하는 신호 파형을 감지하고 분석해 에어백을 작동시키는 기술집약적 전자제어 시스템.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썬루프 제어장치(Sunroof Electronic Control Unit)

-썬루프가 열리고 닫힐 수 있도록 제어하는 시스템.

-차량 통신 프로토콜인 CAN(Controller Area Network) 또는 LIN(Local Interconnect Network) 통신 제어를 적용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4)샤시 사업

①서스펜션 모듈(Suspension Module)

*차체와 차륜을 연결해 탑승자의 편안함과 안전함을 결정하는 핵심부품.

*집적된 기술력과 고품질 생산체계로 다양한 서스펜션 모듈을 글로벌 완성차에 공급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②쇼크업소버(Shock Absorber)

*충격을 흡수하고 승차감 및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부품.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③휠 앤 타이어(Wheel&Tire)

*차량의 주행안정성과 고객 만족을 위한 공기압, 차체 밸런스, 타이어 손상, 온도관리 등 외관 및 사양 등 주요 품질관리 항목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며 공급함.

④너클(Knuckle)

*자동차 컨트롤암과 쇼크업소버를 결합해 주행성을 향상시키는 부품.

*내구성과 정밀성을 보장하고 경량화 소재를 이용한 최첨단 너클을 생산함.

(5)에어백 사업

*에어백은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정을 위한 자동차의 핵심장치.

*운전석, 조수석, 사이드, 무릎보호, 커튼형 등 다양한 에어백을 공급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2. 방위사업

*보병화기인 'K시리즈'를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함.

자료출처: SNT모티브 홈페이지

 

3. 반도체장비부품사업

*Chamber Assembly, Main Frame Assembly 등 반도체 제조 공정의 핵심부품을 생산함.

 

 

[출처]

1. SNT모티브 분기보고서 2023.11.09.

2. SNT모티브 홈페이지 

 

SNT모티브

SNT모티브, SNT Motiv, SNT, 친환경모터 및 파워트레인부품 등 자동차부품 및 소구경 화기류 제품정보, 고객지원 정보제공

sntmotiv.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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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해석]

최근 저PBR주의 강세가 굉장히 뚜렷한 시장입니다. 그런데 SNT모티브는 저PBR주이지만 아직 주가 상승이 엄청 나오지 않은 기업입니다. 

일단 실적은 꾸준히 조금씩 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ROE도 괜찮은 편입니다. 자사주 매입/소각이나 배당의 원천이라고 불릴 수 있는 FCF도 계속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작년 11월부터해서 총 500억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자사주 매입은 5월에 끝날 것으로 보입니다.

PBR이 0.6배 정도로 아직 1배도 되지 않는 기업입니다. 만약 저PBR주를 찾는다면 차라리 이 기업을 지금은 노리는 것이 좋다고 볼 정도입니다.

사업영역을 보면 엄청난 상승을 내기는 좀 어려운 사업구조를 보입니다. 그러나 PBR밴드로 하단에 위치해 있어서 매수를 하면 3%가 넘는 배당을 주고 있고, 실적이 좋다보니 매수하기에는 적잘한 곳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기업들을 제 나름대로 공부하면서 그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한 사람의 투자자일뿐, 투자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기업분석 전문가도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이 해야하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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