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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종목) 정리

[기업분석] "인선이엔티" 알아보기

by 시나브로가온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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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경제·산업·기업 등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여러 내용을 제 나름대로 요약·정리하며 쓴 글입니다.
맨 아래에 자료 출처를 표기해 두었으니 더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자료출처를 참고하여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을 알려주시면 수정 혹은 삭제조치 하겠습니다. ] 

 

 

 

[간단요약]

1. 폐기물 관련 기업으로 건설폐기물, 자동차 폐차, 폐배터리 등이 있다.

2. 최근 주가가 많이 하락해 PBR밴드 상 저평가 구간이다.

3. 주가가 하락한 이유는 사업분야의 여러 요인으로 수익성 악화가 보이기 때문이다.

 

 

[기업정보]

*건설폐기물 및 사업장 폐기물의 중간처리, 재활용골재판매, 소각처리, 매립처리 등 하는 기업.

-자회사인 인선모터스를 통해 자동차해체재활용 및 파쇄재활용사업을 하고 있음.

*건설폐기물 중간,최종처리 1위. 폐차 네트워크도 전국 최대규모로 확보해 1위.

*건설폐기물에서 수집, 중간처리, 소각과 스팀판매, 매립까지 수직계열화 시켰고,

폐차 재활용에서도 해체, 중고부품과 철스크랩 판매로 이 역시 수직계열화를 시킴.

-기존 폐기물 처리 사업에서 전기차 폐배터리 등 자동차재활용 사업으로 확대 중.

*향후 아이에스동서의 폐배터리 리사이클 밸류체인에서 원재료 담당 핵심기업이 될 것으로 주목됨.

 

 

[주요사업 및 생산제품]

1.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신도시 개발, 대규모 아파트 단지 재건축, 낙후된 주택단지 재개발, 도심 빌딩, 도로, 교량 등을 철거하거나 리모델링 과정 등 각종 건설공사 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수집하고 운반하는 것에서 시작.

*고객사는 건설공사의 발주처로 지방자치단체 등 관공서와 민간 건설회사가 있고, 이들이 인선이엔티의 거래처.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주변 지역의 주요 지자체, 공공기관과 국내 대형 건설사 위주로 영업을 전개함.

*건설폐기물 중간처리는 시장점유율 1위.

 

2. 순환골재

*운반해 온 폐기물을 순환골재 생산 플랜트를 이용해 파쇄하고 선별한 뒤, 재활용이 불가능한 불순물을 선별하고 분리함.

*생산된 순환골재는 재활용 용도에 따라 판매됨.

*순환골재는 각종 도로공사나 건설공사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

-주차장 또는 농로 등의 표토용, 매립시설 복토용, 전력구 및 통신구 설비공사 되메우기용 등으로 활용범위가 법에 규정되어 있음.

*정부에서도 천연골재 품귀에 대비해 순환골재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

자료출처: 인선이엔티 반기보고서

 

3. 매립사업

*매립사업은 폐기물 최정처분 사업으로 일반 및 지정폐기물 중 재활용이 안 되는 불연성폐기물을 허가 받은 매립시설에 매립하는 사업.

*폐기물 매립 시설은 일반 매립시설과 법정 지정폐기물 매립시설로 구분됨.

-일반 매립시설: 대부분 지자체에서 운영 중. 2021년 환경부 기준에 274곳이 있음. 사천에 매립장이 있음. 

-법정 지정폐기물 매립시설: 2021년 환경부 기준 22곳이 있음. 광양에 매립장이 있음.

 

4. 자동차해체재활용

*폐차 및 중고차를 매입해 친환경 해체 라인을 갖춘 자원순환센터를 통해 해체됨.

*해체된 부속품 중 수리용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부품은 물류센터에 적재된 후 국내 정비 업체 등에 유통되거나 해외에 수출됨.

*연간 3만대 이상의 해체가 가능한 국내 최대규모의 폐차 해체 시설.

*폐차 재활용율은 약 95%.

*폐차 부품 중 안전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적은 램프류, 범퍼, 도어, 본닛 등은 정비업체에서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부품인데 이 부품들을 중고부품물류센터에 적재한 후 수요처에 판매됨.

*중고부품 수출 비중은 점차 확대하고 있고 주요 수출 지역으로 중동, 아프리카, 남미,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중국 등이 있음.

*폐배터리는 관계사를 통해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 등의 금속을 95% 이상 재활용해 배터리 제조 원료로 공급하는 일관 체계를 구축하는 중.

 

5. 자동차파쇄재활용

*폐차를 해체 후 발생한 폐압과 타 폐차장에서 발생하는 패압을 매입해 이 폐압을 슈레더(Shredder, 파쇄기)에 투입해 파쇄, 불순물 선별, 비철 선별 등의 과정을 거쳐 철스크랩을 생산함.

*생산된 철스크랩은 특수강 업체, 주물 업체, 전기로 제강 등으로 판매함.

 

cf)철스크랩

①개요

*철강 업체 강재 생산과정, 제조 업체 철강재 가공과정, 제조된 철강 제품의 사용불능 상태 등에서 발생.

*수집과정을 통해 회수된 후 철강재 생산에 재투입되는 철강의 원재료 중 하나.

*3대 제철원료(철광석, 유연탄, 철스크랩)에 속하며, 제철 원료 중 국내 공급이 가능한 철강 제조의 핵심 자원.

*철스크랩을 이용해 철강을 생산하면 철광석을 활용하는 고로 조업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4~5배 적어 순환자원으로 분류되고 있고, 친환경 자원으로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음.

자료출처: 인선이엔티 반기보고서

②분류

*노폐 철스크랩

-유용성이 소멸된 철강 폐기물에서 재사용에 적합하도록 가공처리되는 철스크랩.

-폐자동차, 기구루, 철도부문, 기계, 선박, 건축자재, 파괴공사, 기타소비자용 및 공업용 제품의 폐품 등에서 발생.

*가공 철스크랩

-기계공장, 철강재 가공공장, 조선업, 자동차 생산공장 등에서 공업용 또는 소비자용 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철스크랩.

*자가발생 철스크랩

-제강공장 또는 철강재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철스크랩.

-별도의 가공처리나 유통거래 없이 대부분 전량 회수되어 사용.

-제강,주물공장의 용해량과 최종제품의 양에 스크랩 발생량이 정비례함.

 

6. 소각사업,스팀생산

*영흥산업환경을 인수해 건설폐기물 중간처리(소각) 사업 영역을 확대함.

*일반 및 지정폐기물 중 재활용이 되지 않는 특정폐기물을 허가받은 소각시설에 소각하는 사업.

*매립 공간을 절약할 수 있어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폐기물 처리 방법.

 

 

[출처]

1. 인선이엔티 반기보고서 (2023.08.11)

2. 인선이엔티 한국IR협의회 보고서 2023.10.11

3. 인선이엔티 홈페이지 

 

인선이엔티주식회사

차별화된 노하우와 기술력으로 폐자원의 재활용에 앞장서는 기업 인선이엔티주식회사

www.in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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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자료출처: 인선이엔티 반기보고서

*자동차 'After Market'

-자동차가 생산, 판매된 이후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수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

-튜닝 및 보수용 부품, 중고차 산업, 폐차 관련 산업 등이 해당.

-대부분 중소기업들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분야.

*자동차 'Before Market'

-완성된 신차가 거래되는 시장.

 

*전기차 폐배터리

-통상 10년 정도 지나면 성능이 떨어지는데 신제품과 비교해 약 70~90% 수준으로 떨어져 주행거리가 줄고 충전속도가 떨어져 차량용으로 수명을 다 함.

-이후 ESS 등에 설치해 재사용이 가능함.

 

자료출처: 한국IR협의회 보고서
자료출처: 한국IR협의회 보고서
자료출처: 한국IR협의회 보고서

 

 

[개인해석]

최근 인선이엔티 주가가 많이 빠졌죠. 아무래도 폐기물 관련해서 수익성이 낮아진다고 판단되어 실적이 악화되고 그로 인해 주가가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다보니 PBR밴드에서 저평가구간에 있어 투자매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한국IR협의회 보고서에 따르면 리스크 요인으로 매립단가 하락, 철스크랩가격 하락, 광양 매립장 매립용량 소진 등을 꼽았습니다. 게다가 건설폐기물 관련 매출비중이 가장 높아서 재건축 등이 활성화되어야 실적이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다른 한편으로는 폐배터리 관련해서 앞으로 성장이 분명하게 보여서 성장성은 있어보입니다. 이는 한국IR협의회에서도 키포인트로 잡은 부분이죠.

이렇게 보니 투자매력과 성장성은 있으나 이익은 걱정이 되네요. 만약 제가 인선이엔티에 투자한다면 비중을 크게 가져가지 않으면서 찬찬히 모아가는 전략을 취할 것 같습니다. 이유는 언제인지는 모르나 건설부문이 다시 활발히 진행된다면 이 부분의 실적도 오를 것이고, 폐배터리는 반드시 진행되는 사업분야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언제 올지 모르고, 또 아직 좀 멀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비중을 크게 가져가지 않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저는 기업들을 제 나름대로 공부하면서 그 공부한 것을 정리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한 사람의 투자자일뿐, 투자 전문가가 아닐 뿐더러 기업분석 전문가도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모든 투자 판단은 본인이 해야하며, 그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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